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위한 핵심 꿀팁 BEST 3

by 날뛰는광대 2023. 11. 14.
반응형

겨울, 추워도 너무 추워요. 따뜻하게 지내고 싶은데 난방비 폭탄이 걱정입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겨울철 난방비 절약을 위한 핵심 꿀팁 BEST 3. 한번 읽어 보시고, 이번 겨울 난방비 아끼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난방비 절약을 위한 핵심 꿀팁 BEST 3

 

난방비 절약을 위한 적절한 실내 온도 유지하기

 

 

겨울철 표준이 되는 실내 온도는 18 ~ 22ºC 입니다. 하지만 사람의 몸이 느끼는 실질적인 실내의 최적 온도는 23 ~24ºC 입니다. 그래서 겨울철 실내 온도 기준인 18 ~ 20ºC는 조금 춥게 느껴질 수도 있습니다. 그허다고 온도를 올리면 난방비 폭탄을 감당해야 되겠죠. 실내 온도를 1ºC만 낮추어도 7%의 난방비를 절약 할 수 있습니다.

 

난방1난방2
난방 실내온도

 

 

그래서 실내 온도를 적절히 맞추고 따뜻함을 유지하려면 내복이나 양말등을 신고 있는것이 좋습니다. 이럴 경우 체감온도가 최대 2도 상승하는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또, 문풍지나 단열 뽁뽁이등을 이용하여 창문등에서 들어 오는 차가운 기운을 막아주면 이것 역시 1도 정도의 온도 상승 효과를 기대 할 수 있습니다.

 

 

온수 사용 시 난방비 절약 꿀팁

 

 

온수는 고온 보다는 저온에서 중온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온수의 온도는 36도 ~ 45도 정도가 가장 좋고, 수전의 종류에 따라 물의 온도를 맞추는 법이 다르겠지만, 물의 온도를 맞추겠다고 냉수와 온수를 번갈아 틀어가며 맞추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온수1온수2온수3
온수사용

 

이럴경우 온도 설정의 폭이 크다면 온도를 맞추기 위해 많은 에너지를 써야 하기 때문에 낭방비가 올라갑니다. 또한, 온수를 사용할때 가족들이 한번에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온수 사용의 간격이 길어지면 온도를 올렸다 내렸다를 반복해야 하기 때문에 많은 에너지를 소모 하게 됩니다. 그래서 가능하면 온수를 사용할때 몰아서 사용하는 것이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겨울철 보일러 외출모드 주의해서 사용하기 

 

보일러의 외출모드는 자칫 잘못 사용하면 난방비 폭탄을 맞을 수 있는 방법입니다. 이유는 외출모드 이용시 보일러는 최저 온도까지 내려갔다가 다시 보일러를 데워 온도를 올리기 때문에 난방비가 오히려 많이 나옵니다. 집을 비우게 될 경우 외출모드 보다는 평소보다 3 ~ 5도 정도 낮게 설정해 두는게 좋습니다. 최저온도에서 적정온도 까지 데우는 것보다 난방비가 적게 듭니다.

 

보일러 외출모드1보일러 외출모드 2
보일러 외출모드

 

 

외출 모드는 동파 방지에는 도움이 되기 때문에 몇일씩 집을 비워야 하는 경우라면 외출모드로 설정해 두는것이 좋습니다. 몇시간에서 하루정도의 외출이라면 평소보다 조금 낮은 온도로 유지하고 그 이상의 장기간 외출이라면 외출모드 사용하는게 난방비를 아낄 수 있는 방법 중 하나 입니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